안녕하세요~대구너 입니다.
오늘은 국민 준중형 아반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반떼는 현대자동차에서 1995년 3월 엘란트라 후속 모델로 출시되었습니다.
1995년 3월 출시된 초기 아반떼 1세대는 우리에게 구아방으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구아방의 디자인은 현대자동차 수석 디자이너 최종민 에 의해서 만들어졌고,
고려 청자를 모티브로 만들어졌습니다.
저는 구아방이 볼 마우스를 많이 닮아서 별생각이 없었는데
고려 청자를 모티브로 디자인 했다는걸 알고나서 아 ~! 그래서 그렇구나 싶었습니다.
그리고 구아방에 이어서 올 뉴 아반떼(올뉴구아방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를 지나서
아반떼XD 그리고 뉴 아반떼XD 아반떼HD 아반떼MD 아반떼AD 순으로 쭉쭉 출시되었습니다.
중간에 아반떼HD 하이브리드,아반떼 투어링,아반떼XD 스포츠,아반떼MD 쿠페 등등..
많은 모델들이 쭉쭉 출시 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뉴 아반떼XD , 아반떼HD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게 둘뿐이라...나머지 아방이들은 생기는 족족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뉴 아반떼XD 장점은 부담없는 차!라는것 입니다.
연비도 연식대비 타 차종에 비해 좋은 편이고
(연식이 오래된 차량들은 신차에 비해 연비가 점점 떨어집니다.)
수리비도 저렴한 편이며 수리빨도 잘받기 때문에 부담이 적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하체부식이 아반떼XD시리즈에서 종종 많이 보입니다.
부식없는 차량으로 잘 구입하신다면...
중고로 구매시 본전 뽑기 쉬운 차량중에 하나 생각합니다.
그리고 뉴아반떼XD 후속으로 출시된 아반떼HD 입니다.
아반떼HD는 개인적으로 잘만들어진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존 소모품이였던 타이밍 벨트 대신 반영구적인 체인벨트 방식이며
차량 잔고장도 거의 없는 편입니다.
고속도로에서도 준중형 대비 잘달려주는것 같습니다.
다른 차량들은 토션빔 방식인대
아반떼HD는 멀티링크 방식의 서스펜션이라 안정성 및 승차감이 조금 더 좋은편입니다.
(멀티링크는 독립형 현가장치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듯하구요..토션빔은 일자로 된 현가장치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듯해요...승차감차이가 그리 크진 않습니다.하지만 고급차량들은 멀티링크 방식을 거의 사용합니다.)
아반떼HD는 현대에서 만들차량중에 아주 잘 만들어진 차량이 아닌가 합니다.
(중고 자동차 시장에서도 인기차종)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MDPS 관련 으로
아반떼HD모델은 전동식 핸들 조향장치가 적용되었습니다.
일부 차량에서 핸들에서 소음이 발생합니다.
참고하셔야 할듯 합니다.
혹시나 아반떼HD중고로 구입하실 생각인 분들은
제자리에서 핸들 돌려보시고 핸들소음 한번 확인해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저도 4년째 타고 있는데 별다른 문제 없이 잘 타고 있네요..
사진은 차량 대시보드 비교 사진 입니다. 좌 아반떼HD 우 아반떼XD 입니다.
이상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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