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국민 베스트 셀링카 쏘나타!!구형 모델 이야기(EF,뉴EF,NF)

by 대구너 2016. 4.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 대구너 입니다.

오늘은 진정한 국민차 !!

소나타를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소나타?쏘나타?머가 맞는지 잘 모르겠네요 ^^

저는 쏘나타가 맞는거 같아 쏘나타로 통일 하겠습니다.

(EF쏘나타,뉴EF쏘나타,NF쏘나타 까지만..ㅎㅎ)



100만~600만원 대로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는 중고차 승용 매물 중에 가장 적합하고 현실적인 차량이 쏘나타 시리즈가 아닌가 합니다.(신차를 말하는것이 아닙니다.)

소나타 시리즈의 장점으로는 수리비가 저렴한편입니다.(중고부속도 타차대비 많은편)

잔고장이 없는 편이며,수리빨?!도 잘받는 편입니다.(중고이기 때문에 관리 상태에 따라 차량마다 다를수 있지만 평균적인 기준에서 잔고장이 없는 편입니다.)

나중에 중고로 처분시 차량 감가율이 적은편이다.(많은 사람들이 무난하게 선택할수 있는 차량이며 타차대비 중고시장에서 많이 찾는 차량이 소나타 입니다.)


EF쏘나타(1998년~2001년)

지금은 중고시세가 거의 없다고 보는것이 맞다고 생각됩니다.

혹시나 구매를 생각하신다면...상태에 따라 최대 100만원 밑으로 구입하시는게 맞습니다.(굳이 구입하셔야 하신다면 입니다...)현재 EF쏘나타 차량은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보통 페차장으로 점점 많이 가는 추세입니다.(간혹 엄청 깨끗하게 잘 관리한 차량을 간간히 보기도 합니다.)소나타III가 도로에서 사라졌듯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 차량중 하나 입니다.


뉴EF쏘나타(2001년~2004년) 영업용 차량은 ~2006년 까지 생산.

중고차 시장에서 뉴 그랜져XG와 더불어서 상당한 베스트 셀러 차량이었습니다.현재는 가솔린기준 100만 ~ 200만 사이로 매물이 많은 차량입니다.(당연히 차량 연식이나 옵션 키로수 사고 유무 에따라 가격이 더 높거나 낮게 측정되는 차량도 있습니다. 평균을 기준 잡아 계산한 시세 입니다.)그리고 일반인 가능한 LPG 차량은 100만 ~ 250만 사이로 매물이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동일 조건(연식,키로수,사고 등등 이 같을때) 가솔린 차량보다 LPG일반인 이전가능한 차량이 더 비싸게 거래되고 있습니다.LPG차량이 유류비가 더 저렴하기 때문이 가장 큰이유 입니다.그런데 지금은 휘발유 가격이 저렴해서...음.......개인적으로 당시기준으로 굉장히 잘만들어진 차량 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2001년~2006년 당시에 만들어진 차량들이 굉장히 좋은 차량들 이라고 생각합니다.예를 들면 SM520(세월앞에 장사없다고 부식이 있는차량이 가끔 있지만 관리 상태에 따라 다른듯 합니다.)일적으로 차량이 소모품인 분들에게 싼맛에 부담없이 타기에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고속도로 에서 적당한 고속주행도 무난하게 가능합니다.)구형중형차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편의사항이 추가되어있습니다.전동시트,접이식미러,열선시트,ABS,풀오토에어컨 등*월드컵 에디션 중에는 순정 HID가 들어간 차량도 있습니다. 당시 중형차급에서는 HID옵션이 있는 차량은 거의 없습니다.아직까지 도로에서 많이 볼수 있는 뉴EF쏘나타 입니다.



NF쏘나타(2004년~2007년)

현재 중고시세는 위에서 말했듯이 차량 내용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정상범위 내에 평균적 으로 300만~500만 정도에 형성되어있습니다.저는 250만원에도 팔아봤습니다.(키로수가 많고 사고가 있어서....)NF쏘나타 역시 일반인 가능한 LPG차량은 가솔린 대비 시세가 50만~100만 더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그리고 역대 소나타 중에 최초로 2.0디젤 차량이 출시 되었다.중고 시세도 역시 휘발유 차량 보다 50만~100만 더 높게 형성되어있다.역시 모든 쏘나타가 그렇듯 무난하게 수리빨도 잘받고 수리비도 적당하고 무난한게 장점이 아닌가 합니다.베스트 셀링카 모델 답게 택시도 많고 그냥 자가용차량도 많습니다.디자인도 전 모델인 뉴EF쏘나타 나 EF쏘나타와 달리 본넷트 와 트렁크가 많이 높아졌습니다.시트 포지션도 더 높아졌습니다.





왼쪽 부터 EF쏘나타 , 뉴EF쏘나타 , NF쏘나타 실내 사진입니다.

이상 허접하지만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