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기아자동차 / 경차 밴 최강자 "레이 밴", 다마스와 적재함 비교

by 대구너 2016. 3. 22.
반응형

생업으로 "밴" 차량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많다.밴 이란 차량의 뒷자석을 떼버리고 짐을 실을 수 있게 만들어진 차량을 말한다.과거에는 스타렉스 밴,포터 트럭 들이 거의 시장을 독차지하다 싶이 했다. 하지만 경차 밴 을 찾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졌다.이유는 정확히 단정 지을수는 없으나...경차의 취득세 면제,연비,저렴한세금,고속도로톨비반값 ,적당하게 짐을 실을수 있는 이유 등등 의 이점들이 구매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보인다.그중에서도 레이밴이 공간적 면에서 최고가 아닌가 싶다.실제로 같은 경차밴 올뉴모닝 밴,스파크 밴 보다 레이 밴 이 1.5배 더 물건을 실을수있다. 이는 레이가 더 높게 설계되어서 그런듯 하다.
실제로 다마스 밴 만큼 공간이 나온다.하지만 다마스는 수동 밋션에 파워핸들이 없어 사용시에 피곤함이 더해져서 많은양의 물건을 실으면서 유지비가 적게 드는 레이밴이 조금더 매력이 있는거 같다.
실제로 상사일을 하면서 레이밴 , 다마스 2인승밴 둘다 팔아보고 공간을 보았을때 크게 차이나는것은 적재함 길이 정도였다.



위에 사진이 다마스 적재공간이다.


위에 사진은 레이의 적재공간이다.

적재함의 깊이는 다마스가 더 깊지만 가로의 넓이는 레이가 더 넓었다.실제로는 다마스가 조금더 짐을 실을수 있었다.
하지만 노 파워핸들에 수동밋션을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레이밴이 더 매력이 있을것이다.

실제로 생업용으로 사용하지 않고,낚시용,레저용 등으로 밴차량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꽤있는대.코란도밴등등을 제외하고 위에 두차량만 비교했을때는 레이 밴이 더 적합하다.옵션면에서 다마스는 편의사항이 없다고 생각하면 된다...



레이 밴 외관을 보게되면 승용레이와 별반차이가 없음을 알수가 있다.단지 알루미늄휠과 깡통휠의 차이다.물런 휠은 깡통에서 알루미늄휠로 바꾸는건 일도 아니다.

레이 디자인은 생각보다 호불호가 갈리는 디자인이여서...말을 아낀다 하지만 밴차량 디자인은 상식을 넘어선 진상 디지인만 아니면 되지 않을까 싶다.

레이 밴 시승을 해보게 되면 자동차전용도로도 100~120km 무리없이 잘 달려준다.반면 다마스는 운전해보신분들은 알지만 도로에서 다른차들과 함게 달리기에 버거울때도 종종있다.다마스가 씨씨가 조금더 낮다.

가격차이는 신차가격으로 다마스 보다 레이밴이 150만원 정도 더 비싸다.

레이 밴 실내를 한번 보자.

앞좌석은 레이승용과 별반 차이가 없다
하지만 뒤쪽으로 바로 격벽이 있어서 시트를 뒤로 눕힐수가 없다.그리고 조수석 뒷문은 격벽때문에 물건을 꺼냈다 넣었다 하기에 굉장히 불편해 보인다.격벽을 떼었다가 검사때만 달아서 쓰는사람들도 많은대 법에 걸린다.옆문이 살짝 많이 아쉽다.

레이 옆문 사진.

대시보드 위쪽으로는 또하나의 수납공간이 있다 마치 비행기나 기차에서 보던 느낌도 나는거 같다. 생각보다 위쪽에 수납공간이 유용하게 쓰인다.

레이 밴 상단 수납공간 사진.


레이 밴 무상서비스기간은 일반승용처럼
엔진 밋션 5년 10만km 이니 보증기간이 남아있을때 엔진 밋션을 전체적으로 점검하고 수리 받는것이 좋다.

좁은 밴을타고 땀흘리며 생업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사장님들이 있어 대한민국 시민 경제가 더 활발해지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해보면서 글을 마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