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연예/쇼미더머니5

쇼미더머니5 / 우태운VS면도 편파판정 논란

by 대구너 2016. 6. 13.
반응형


쇼미더머니5 가장 큰 논란의 중심에 우태운VS면도 1:1배틀랩미션이 있다. 개인마다 듣고 느끼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논란이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사진=Mnet,엠넷,쇼미더머니5 캡처)


1:1 배틀 랩 미션 시작당시 도끼가 "'우리 면도'랑 '우태운'이랑 붙는다 무조건 면도지" 라고 말하며 면도에 대한 좋은 감정을 느낄수 있었다. 하지만 시청자들에게는 조금 눈살이 찌푸려지는 장면이었었나보다. 도끼의 면도 편애 라며 많은 글들이 쏟아진다. 


(사진=Mnet,엠넷,쇼미더머니5 캡처)

하지만 무대위에서 면도의 가사 실수가 나왔다. 랩자체만 보면 잘한편 이었지만 가사 실수가 있었던 만큼 감점의 요소로 들어가는 부분이다. 그리고 같이 무대를 했던 우태운은 쇼미더머니4 에서 보여줬던 모습과는 다른게 엄청 발전한 모습으로 실수없이 래핑을 잘 마무리 하였다. 논란의 시작은 여기서 부터였다. 실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동점이 나와버린것. 하지만 개인적으로 들었을때 면도의 랩과 우태운의 랩 둘다 잘했다 만약실수가 없었다면 면도가 이겼을것 같지만 실수를 감안해 동점이 나왔다고 생각하면서 이해할수 있는 부분인듯 하다. 하지만 편집이 악마의 편집인지(?) 면도랑 나머지들은 한패고 우태운만 왕따(?) 시키는 듯이 방송에 나와서 보기가 좋지는 않았다.결국은 동점이 나왔고, 둘중 한명은 무조건 떨어져야만 하기에 두번째 무대를 이어나가야 했다.


(동영상=네이버,TV캐스트,쇼미더머니5,면도VS우태운 2번째무대)

두번째 무대는 면도,우태운 둘다 실수없이 무대를 잘 마무리 했다. 두번째 무대역시 둘다 잘했다. 프로듀서들도 결정하기 더 힘들어졌다고 하나같이 말한다. 그리고 결과는 또 동점. "둘다 올라가면 안되나?" 라며 승부를 가리기 힘든 상황임을 잘 표현하고 있다. 일부는 여기서 우태운의 랩이 더 좋았다. 일부는 면도가 더 잘했다 라며 네티즌들도 전부 생각이 다달랐다. 그리고 이어지는 세번째 무대 


(사진=Mnet,엠넷,쇼미더머니5 캡처)

면도VS우태운 세번째 무대 영상 보러가기▶

세번째 무대의 비트는 '트랩(Trap)' 이부분에서도 논란이 많은대... 왜 면도가 비트를 선택 하느냐? 라는 논란이다. 하지만 위에 사진에서 처럼 우태운이 '트랩(Trap)'밖에 없어 라고 한것을로 봤을때 면도가 자기 마음대로 비트를 고른것은 아니라는게 보여진다. 방송이기 때문에 모든 장면이 세세하게 다 방송되지 않고 중요한 부분만 편집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충분히 오해할수 있는 부분인데 둘이 합의하에 '트랩(Trap)' 으로 정하고 무대를 이어나간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여기서 더 콰이엇이 '트랩(Trap)으로 가면 면도가 너무 우세해지지' 라고 말해서 보기에 많이 불편했다. 기본적으로 랩을 들어보기 전인데 저렇게 면도가 우세하다고 단정지어놓고 심사를 보는 느낌이 든다 하지만 이역시도 심사위원이 알고있는 사실을 바탕으로 심사위원 개인적 생각이다. 예를 들면 효도르랑 크로캅이랑 싸우는데 발차기로만 싸워야 된다고 하면 크로캅이 우세하지 않은가?? 하지만 심사를 하는 입장에서 말을 조금 조심해야할 필요성은 보인다. 그리고 결국엔 또 동점이 나왔다. 그리고 각자 한곡식 준비를 해서 네번째 무대를 하기로 한다.

(사진=Mnet,엠넷,쇼미더머니5 캡처)

각자 한곡식 준비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는데, 이때 우태운이 '너무 고통스럽다 진짜...' 라며 정신적으로 많이 지쳐보였다. 당연한게 벌써 3번의 무대 끝에 4번째 무대를 준비해야하는데 지치는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면도는 열심히 곡을 준비하고, 우태운은 밖에서 긴장을 좀 풀기위해 담배한대를 핀다. 면도는 쇼미더머니 전시즌에서 가사실수를 심하게 했던적이 있어서 대비책으로 많은 가사를 준비해왔다. 하지만 이것이 불공평한것은 아니다 참가자 개인이 노력해서 준비한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네번째 무대가 시작됬다.

심사는 편파라고 생각하지 않는데 이러한 행동들이 시청자들 보기에 많이 안좋게 보여진다고 생각한다.

참가자를 비웃는듯한 느낌이 든다. 개인적으로 참가자에게는 조언을 해주고 격려를 보내주는 자세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사진=Mnet,엠넷,쇼미더머니5 캡처)

결국 네번째 무대 끝에 면도가 합격하게 된다. 여기에서 중요한것은 사람마다 무대를 보고 느끼는게 다 다르다 그리고 우리보다 프로듀서들이 랩에 대해 더 전문가이기 때문에 랩에대해 우리보다 더 잘알고 있다. 방송 초기에도 말했듯이 느낌이 있다면 가사 실수는 크게 보지 않는다고 했다. 기본적으로 심사위원들이 투표를 해서 합격 불합격을 나누기 때문에 2:2동점이라는 점수도 나올수가 있다. 타 방송 오디션 프로그램에서도 JYP와 YG가 심사했던 결과가 서로 반대되는경우가 있듯이 보는 관점과 눈이 다 다르다. 주노플로 와 해쉬스완의 무대를 보아도 주노플로가 잘했다고 하는 사람이 있겠지만 해쉬스완이 올패스로 완승했다. 이에대해서 심사결과는 충분히 논란이 있더라도 어느정도 이해하고 받아들일수 있지만, 여기서 문제가 되는것은 태도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우리 면도','무조건 면도지','기념품?' 등등 기념품? 이말도 분명히 나쁜 마음으로 말한것은 아닌거 같다. 하지만 그냥 장난으로 말을 하더라도 여러사람이 보는 방송에서 저런말을 하게 되면 충분히 논란이 된다.잘못된 부분인것 같다. 쇼미더머니5가 일부러 논란을 유도를 하는건지 먼지는 잘 모르겠지만. 우리면도,기념품 등등 저런 것들 때문에 편파판정이라고 더욱 보여질수 밖에 없는것 같다. 그래도 면도도 잘했고 우태운도 잘한것같다 네번째 무대까지 정말 힘들었을텐데...; 우태운도 과거의 쇼미더머니4의 이미지를 다 벗어버리고 이번에 좋은 이미지를 얻었으니 혹시나 다음번에 다시 쇼미더머니에 나온다면 기대가 많이 된다.


반응형